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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처기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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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

1. 개요

  - 정보제공 & 전달 : 물리적 제어

  - 컨텐츠 상세적 표현 & 전체 구성

  -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한 사용

 

2. 특징

  -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이 크다.

  - 직업시간은 빨라지고 업무 이해도는 높아진다.

  - 최소한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수행결과의 오류가 적다.

  -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한다.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간 매개역할을 한다.

  - S/W 아키택처 반드시 숙지해야한다.

 

3.  구분

  - CLI : 명령어 입력

  - GUI : 아이콘, 버튼

  - NUI : 말 또는 행동으로 조작

 

4. 기본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 & 사용

  - 유효성 : 사용자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

  -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요구사항 최대 수용 & 실수 최소화

 

5. 설계지침

  - 사용자중심 : 쉽게 이해 & 편한 사용으로 실사용자 이해 필요

  - 일관성 : 일관성 있는 동작 제공 = 사용자가 쉽게 기억 & 습득

  - 단순성 : 조작방법에 대한 인지적 부담 적어짐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미리 예측 가능

  - 가시성 : 주요기능 노출로 최대한 조작 쉽게

  - 표준화 : 기능구조 & 디자인 표준화 -> 1회 학습 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함

  - 접근성 :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구분 없이 사용 가능해야함

  - 명확성 :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 가능

  - 오류발생해결 : 오류 발생시 사용자가 쉽게 인지 가능하게

 

UI 표준 및 지침

1. UI표준 :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 될 내용

   UI지침 : UI 개발 과정중 꼭 지켜야할 공동 조건

 

2.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 장애인, 비 장애인 동등하게 접근 가능

  2) 고려사항

      - 인식의 용이성 : 대체 텍스트 /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 명료성

      - 운용의 용이성 : 키보드 접근성 / 충분한 시간 제공 / 광과민성 발작 예방 / 쉬운 네비게이션

      - 이해의 용이성 : 가독성 / 예측가능성 / 콘텐츠의 논리성 / 입력도움

      - 견고성 : 문법 준수/ 접근성

 

3. 전자정부 웹 표준 준수지침

      - 지침사항 : 내용의 문법준수 / 내용과 표현의 분리 /동작의 기술 중립성 보장 / 플러그인의 호환성 /

                  콘텐츠의 보편적 표현 / 운영체제에 독립적인 콘텐츠제공 / 부가기능의 호환성 확보 /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UI 설계도구

1. UI 설계도구 이용 : 미리보기

2. 와이어 프레임 :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 레이아웃 또는 UI요소등 뼈대 설계 단계

3. 목업 : 와이어 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 형태

4. 스토리보드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간 이동흐름등 추가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지침서

5. 프로토타입 : 실제 구현된 것 처럼 테스트 가능

6. 유스케이스 : 사용자 측면 요구사항 / 자연어를 구조적으로 표현 :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표현 / 다이어그램 작성완료 ->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

 

UI 요구사항 확인

1. 확인 : 목표정의 -> 활동사항정의 -> UI 요구사항 작성

 

2. 목표정의 : 인터뷰 -> 사업적, 기술적 요구사항 명확히 이해

    - 가능하면 개별적 진행

    - 다양한 수렴 but 개인의 중요한 의견 필요

    - 1시간 미만으로 인터뷰 수행

    - 인터뷰는 사용자 리서치 전에 수행

 

3. 활동 사항 정의

    - 기술 발전 가능성 파악 & UI 디자인 방향 제시

    - 인터뷰 내용을 기반으로 프로젝트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협의 진행

    - 사업전략 및 목표, 프로세스 책임자 선정, 회의일정 및 계획작성, 우선순위선정, 개별적 단위업무 구분

 

4. UI 요구사항 작성

    - 실사용자 위주 작성

    - 요구사항 요소 확인 -> 정황시나리오 작성 -> 요구사항 작성

 

5. 요구사항 요소 확인

    - 데이터 요구

    - 기능 요구

    - 제품/서비스의 품질

    - 제약사항

 

6. 정황시나리오 작성

    - 요구사항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 사용자 관점에서 작성

    - 사용자 사용 기능 위주 작성, 함께 발생되는 기능 -> 하나의 시나리오에 통합

    - 육하원칙에 따라 간결 & 명확작성

    - 작성된 시나리오 : 외부전문가 또는 경험 많은 이에게 검토 문의

 

7. 요구사항 작성

    - 정황시나리오 토대로 필요기능을 1문장씩 서술형으로 기술

 

품질 요구사항

1.  표준

ISO / IEC 9126 : 가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ISO / IEC 25010 : 신뢰성, 사용성, 이식성, 유지보수성, 기능적합성, 실행효율성, 호환성, 보완성

2. 기능성 : Suitability / Accuracy / Interoperability / Security / Comliance

3. 신뢰성 : Maturity / Fault Tolerance / Recoverability

4. 사용성 : Understandability / Learnability / Operability / Attractiveness

5. 효율성 : Time Behaviour / Resource Behaviour

6. 유지보수성 : Analyzability / Changeability / Stability / Testability

7. 이식성 : Adaptability / Installability / Replaceability / Co-existance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

1. 개요 : 검증 위한것 => 간단하게 but 작동방식 이해에 필요한 기능 반드시 포함

 

2. 장단점

    - 장점 : 사용자 설득, 이해 용이 / 요구사항과 기능 불일치 예방 / 사전 오류발견

    - 단점 : 반복적 작업시 작업시간 & 자원소모 많다 / 중요한 부분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3. 종류

    - 페이퍼 프로토타입

    -아날로그 : 스케치, 그림, 글등 수작업 / 장점 : 저렴, 회의중 생성가능, 즉시변경가능 , 고객의 과한 기대 없음 / 단점 : 테스트 수행에 적당하지 않음, 상호관계가 많으면 복잡해짐, 여러사람과 공유 어렵다.

    - 디지털 : 장점 :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테스트 가능, 수정 및 재사용 용이 / 단점 : 프로그램 사용법 숙지 필수

 

4. UI 프로토타입 계획 및 작성시 고려사항

    - 계획시 고려사항 : 개발목적, 환경확인 / 실제 분석작업 완료전 수행 / 핵심 UI요소를 프로토타입의 범위로 지정 / 분석, 설계 , 개발, 테스트등의 표준 가이드 확정

    - 작성시 고려사항 : 작성계획 세움 / 프로토타입의 범위 식별 / 프로토타입제작에 최소기간과 비용확인 / 완성된 프로토타입이 실제 개발에 참조 가능한지 확인

 

5.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1)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2) 프로토타입을 핵심기능 중심으로 제작

    3) 작성된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확인 & 피드백

    4) 수정, 합의 및 보완작업 수행

 

UI 설계서 작성

1. 개요 : UI 설계를 구체화

2. UI 설계서 표지작성

3. 개정이력작성

4.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5. 사용자 요구사항이 시스템에 어떻게 적용됬는지 전체 시스템으로 작성

6. 사이트맵 작성

7. 작업진행순서에 맞춰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8. 화면설계(기본적으로 윈도우, 메뉴, 아이콘, 포인터 있어야 함)

 

유용성 평가

1. 사용자가 생각한 사용자 모형과 시스템설계자가 생각하는 개발자 모형간의 차를 최소화 해야한다.(실행차 : 실행기능차이 / 평가차 : 실행결과차이)

 

2. 실행차를 줄이기위한 검토

    1) 사용의도 파악

    2) 행위순서규정(사용자 기존 경험을 토대로 친숙한 것으로)

    3) 행위순서유지

 

3. 평가차 줄이기위한 검토

    1) 수행키 조작의 결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 가능하게 유도

    2) 키 조작의 결과 인지 쉽게

    3) 사용자 조작의도와 시스템 결과간 유사정도 인지 쉽게

 

UI  상세설계

1. UI 시나리오 문서 개요 : 기능구조, 대표화면, 화면간 인터렉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처리를 문서화

 

2. 작성원칙 : 계층구조 또는 플로차트 표기법사용 / 인터렉션 흐름정의 => Sequence, Branch, Condition, Loop등 / 예외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 정의

 

3. 일반규칙

    - 주요키의 위치와 기능은 일관성 있게

    - 공통 UI 요소는 언제, 어떤 형태로 사용할지

    -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은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버튼의 위치 및 속성

    - 기본 인터렉션 규칙은 조작방법과 화면전환등의 효과

    -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은 많은 기능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삭제, 검색, 매너모드 상태등 인터렉션 흐름에 대한것

    - 케이스 문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되는 시스템 동작

 

4. UI 시나리오 문건의 요건

    - 완전성 : 누락되지 않게 상세히 / 니은보다는 사용자의 태스크에 초점

    - 일관성 : 서비스 목표,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  UI 스타일등

    - 이해성 : 누구나 이해 쉽게, 불분명하거나 추상적 표현 x

    - 가독성 : 읽기 쉽게 문단 조절, 시각효과를 위한 페이지 구성은 일관성있게

    - 수정 용이성 : 시나리오의 수정 또는 개선이 쉬워야 함

    - 추적 용이성 : 변경사항이 언제, 어느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추적이 쉬워야 함

 

5. 기대효과

    - 요구사항 또는 의사소통 오류 감소

    - 재작업 감소 & 혼선 최소화

    - 불필요 기능 최소화 = 개발비용 절감 = 개발속도 높아짐

 

HCI / UX / 감성공학

1. HCI : 최적의 UX개발이 목적

2. UX : 사용자 경험(주관적, 정황성, 총체성)

3. 감성공학 : 제품 또는 작업환경을 사용자 감성에 맞춘것(기반기술 / 구현기술 / 응용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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