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WSL 고정 IP지정

반응형

WSL은 자체 네트워크가 필요없고 포트포워딩으로 넘겨주는 방식으로 진행해도 된다.

Windows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들을 입력한다.

## WSL용 포트 추가
wsl -d <Linux명> -u root ip addr add <고정IP>/<SUBNETMASK> broadcast <BraodCastIP> dev eth0
label eth0:1

## 연결
netsh interface ip add address "vEthernet (WSL)" <PC_IP> <SUBNETMASK>

## 네트워크 확인
wsl hostname -I

WSL내에서 확인하면 잘 적용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ifconfig 명령어를 실행할 수 없다고 한다면 네트워크 툴이 설치되지 않은 것 이므로 아래의 명령어로 설치 후 확인이 가능하다.

$ sudo apt install net-tools

 

설정 후 터미널을 재실행하거나 PC 재부팅, 노트북이라면 절전모드에서 해제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WSL의 IP정보는 초기화 된다.

따라서 자동 등록 방법을 사용해야 사용이 편해질텐데 필자는 스케쥴러에 등록 후 사용하였다.

스케쥴러 등록시 경험상 이슈가 가장 많이 생겼던 부분은 동작 지정하는 부분이다.

찾아보기로 지정하기 보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프로그램명을 적고 시작위치에 디렉토리 경로를 작성하는 것이 좀 더 잘 실행된 것 같다.

 

네트워크는 지정되어있지만 Ping테스트 부터 실패해서 확인해 보다보니 어뎁터쪽이 아직 안잡혀 있는것같아 그렇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찾은 방법이 Hyper-V를 이용해 Bridge로 연결하는 것이다.

먼저 서비스를 활성화 하기위해서는 Windows기능 켜기/끄기에서 활성화 해주어야 한다.

만약 Windows기능 켜기/끄기에서 항복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 배치파일(관리자권한)로 기능을 킬 수 있다.

hyper_v.bat
0.00MB

 

반응형

'업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terisk 에러  (0) 2023.09.05
NAT 네트워크 구성  (0) 2023.09.04
Asterisk 설치 관련(기타)  (0) 2023.08.30
Asterisk 설치(2)  (0) 2023.08.30
Asterisk 설치(1)  (0) 2023.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