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식의 흐름/취미생활

음식기록#2

반응형

차슈...??

날씨가 선선해지고 있다.

얼마 전에 일본 다녀오면서 사온 라멘이 땡기는 날이다.

그래서 먹을꺼면 맛있게...? 라는 의미로 짭차슈를 만들어봤다.

 

원래는 삼겹살로 만들지만 집에 수육용 앞다리살이 있어서 그걸로 만들어봤다.

삼겹살로 하는게 맛있긴하지만 앞다리로 해도 느낌을 살리기에는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라멘도 차슈도 역시 현지에서 먹는게 제일입니다

 

그래서 차슈를 좀 소개하려고 한다.

돼지고기(주로 등심과 삼겹살)를 양념장에 약 3일 정도 재워 그것을 갈고리에 꿰어 화덕 등에 익혀서 만든 중국의 고기 요리로, 흔히 알려진 발음 차슈는 이 요리가 유래한 광동 지역에서 사용하는 광동어 발음인 '차시우'가 일본어를 거쳐 한국으로 들어온 명칭이며, 표준중국어로는 차사오(叉燒, chāshāo)다.
뜻은 갈고리에 꿰어(叉) 불에 구운 요리(燒). 영어로는 Chinese/Cantonese BBQ Pork라고도 한다.
재료는 돼지고기 어느 부위든 상관하지 않기에 남은 수육이나 삼겹살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제조법이 거의 같기에 차슈 들어갈 음식에 먹고 남은 족발로 대신해도 무리가 없다.

 

차슈는 원래 일본이 아닌 중국 유래라고한다. 차사오랑 비슷한 동파육이 중국에 있어 보통 차슈 하면 일본을 생각하게 되는것 같다.

일본으로 넘어가면서 조리법이 조금 변형되기는 했다.

간장 바탕에 설탕을 넣은 양념을 쓰기에 약간 불고기 같은 향이 나면서도 조리때 사용되는 팔각으로 인해 특유의 풍미를 자랑한다.
일본에서는 라멘의 고명으로 애용되며, 한국에서도 라멘집에 올라오는 경우가 많아 차슈가 일본 음식인 줄 아는 사람도 있다.
일본식 차슈의 경우에는 먼저 삶은 고기를 간장 소스에 조리듯이 구워서 만들며, 토치나 가스 버너로 숯불향을 내는 경우도 있다.

 

반응형

'의식의 흐름 > 취미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기록#4  (0) 2023.11.11
음식기록#3  (0) 2023.11.03
음식기록 #1  (0) 2023.10.29
멀티미터(멀티 테스터) 사용법  (0) 2022.07.10
워치 4 공장초기화  (0) 2022.06.08